위니아 벽걸이 에어컨 완전 분해 청소

2021. 4. 23. 14:29끄적끄적

반응형
 

셀프 벽걸이 에어컨 청소

일주인 전인가? 30도까지 올라가는 기온에 견디지 못하고 에어컨을 틀었다. 올해 첫 가동이지만, 작년 가을에 청소를 나름 깨끗이 하였던 터라. 별 신경안쓰고 바로 틀었는데.....걸레 냄새인지..

nangchobi.tistory.com

 

위에 링크처럼 2년전에 셀프 벽걸이 에어컨 청소와 관련해서 올렸었는데, 그때는 블로워 팬을 탈거해서 세척하는 것은 아니었다. 에어컨의 플라스틱 커버만 벗기는 정도의 분해를 하고 물세척을 했는데,

 

오늘은 완전히 분해해서 블로워팬을 꺼내 씻었다. 2년 사이에 인터넷과 유튜브에 벽걸이 에어컨 분해와 관련된 자료들이 많이 올라와서 그것들을 참고해서 분해해보았더니 처음이라 오래 걸리긴 했지만 가능했다. 

 

자료를 찾아보니 캐리어와 위니아 벽걸이 에어컨이 블로워 팬까지 꺼내는 것이 어려운 편이라고 한다. 

 

참고한 자료는 다음과 같다. 
1. drchacha 님 블로그 :blog.naver.com/drchacha/222005454893

 

위니아 벽걸이 에어컨 분해 청소!

#벽걸이에어컨 #위니아에어컨 #에어컨청소 이제 여름이 오나 봅니다.슬슬 에어컨을 청소 해야 되겠는데 스...

blog.naver.com

2. 일다님 유튜브 : www.youtube.com/watch?v=XfZCt9mw_BA&t=111s

3. 주니아빠님 유튜브 : www.youtube.com/watch?v=PZ_A8zur-44&t=994s

 

정확이 우리집에 있는 위니아 벽걸이 에어컨( RAS-066LH )을 분해하는 영상은 없었지만 영상을 보다보니 대충 감이 잡혀서 도전해보았다.  

 

플라스틱 케이스 탈거하는 것쯤이야 이젠 쉬워서 사진을 찍어두지도 않았다. 바람 날개를 다 빼낸뒤, 나사 5개 풀고, 위쪽에 고정되는 부분을 들어올려서 빼내고 정면쪽에 고정되는 부분 2곳을 빼낸뒤 정면으로 잡아당기면 빠진다. 

 

이제부터가 도전과제.

우선 나사를 뺄때마다 나사 헤드에 숫자를 써넣고 그 나사가 박혀 있던 곳에도 숫자를 써놔서 조립할 때 헷갈리지 않도록 했다. 

 

아래 사진처럼 회로판 위쪽에 있는 나사(3번)을 풀고, 

접지선이 연결되어있는 4번 나사를 풀어서 접지선을 빼낸뒤 다시 나사를 박아놓는다.(잊어버릴까봐). 아래사진은 접지선을 빼내고 다시 나사를 박아놓은 것. 

그리고나서 회로판을 살짝들어 오른쪽으로 빼낸다. 그러면 그 아래에 있던 블로워팬 모터케이스(아래사진 참고)가 보인다. 

이 케이스가 완전히 분리할 수는 없는 구조라, 그냥 살짝 들어올릴 수 있도록 고정 나사 5개를 다 풀어 놓는다. (5번 나사는 위에 사진에, 6번 나사 3개는 아래사진에 잘보인다.)

그리고 나서 에어컨의 냉각팬을 들어올릴 수 있도록 아래 사진처럼 왼쪽에 고정 나사 3개(7번 2개, 8번 1개)도 풀어준다. 

위 사진에서  2개의 7번 나사 사이에 둥근 구멍이 보일것이다. 이부분이 블로워팬의 축이 물려 있는 부분인데 이 축이 꽂혀 있는 것을 빼는게 쉽지 않았다. 축을 잡아주는 소켓이 아래처럼 생겼기 때문이다.본체(위 사진에서 7이라고 적어놓은 부분)를 살짝 바깥으로 밀면서 소켓을 위로 뽑아내야 한다. 

 

이제 다 끝나간다. 아래 사진은 이미 블로워 팬을 빼낸 사진인데 설명을 위해 올렸다. 보면 오른쪽 끝 부분이 나사로 조일수 있게 되있는데 이것이 블로워 모터랑 채결되어 있어 풀어 주는 작업을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냉각팬과 함께 블로어 모터 케이스(위에서 풀어놨던)를 함께 들어올리면 블로워팬이 보이면 체결 나사를 찾아서 풀어줘야 한다. 이거 때문에 1시간 넘께 씨름했다. 나사를 풀기위해서 드라이버를 넣어야 하는데 각도가 안나왔다. 그래서 결국 블로워 모터 케이스 일부분을 니퍼로 짤라 버렸다. 그렇게 체결 나사를 풀수 있을 정도의 공간을 만들어서 드라이버를 꽂아서 풀었다. 아, 처음에 나사가 잘 안돌길래 3M 방청제를 넉넉히 뿌려줬다. 그리고 십자드라이버도 맞는 사이즈를 찾기위해 이것저것 시도를 많이 했다. 

 

어렵게 블로워 모터와 블로워 팬을 고정하는 나사를 풀고(완전히 풀진 않고 블로워 팬이 빠질 정도만) 아래 사진처럼 냉각팬 코어를 살짝 들면서 뽑아냈다. (블로워 팬 왼쪽에 고정된 부분은 위에 참고한 자료 중 3번에서 설명하는 것과 비슷한 모양이라 똑같이 뽑았다)

휴...3시간 넘게 씨름했다. ㅎ

RAS-066LH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