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세계화

2020. 8. 20. 13:20책, 1년에 10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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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책을 중고로 살때 판매자가 함께 팔던 책 중에서 읽어보고 싶은 제목이라 함꼐 샀다. 도서명은 소프트웨어 세계화. 소프트웨어를 국내를 벗어나 세계 시장으로 무대를 확장 시키고 싶을 때 주의점이나 팁 등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작가는 마이크로소프트 프로그램 매니저로 국제 부서에서 일한 박미라 라는 분이다.  2016년에 초판 발행된 책이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아니라 프로그래밍 관점에서 어떻게 코드를 짜야하는지 깊이 있게 다루는 것이 아니라, 시장분석, 언어와 지역 데어터 활용법, 코딩, 번역, 프로젝트 관리 등 세계화(&국제화& 현지화)에 있어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두루두루 얘기하고 있다. 내가 나중에 소프트웨어로 해외 진출을 하려고 할때 생각해야 할, 하지만 책을 읽기전에는 몰랐었던, 부분을 미리 알 수 있어서 유익 했다. 내용의 난이도 또한 교양책처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이라 쉽게 책장이 넘어가는 편이었다.   




   책 내용 정리


세계화(globalization),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 현지화(localization)

세계화는 집을 설계하는 일이고 국제화는 기초 뼈대를 짓는 일이며 현지화는 각 방을 용도에 맞게 꾸미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화는 세계의 사람들이 제품을 상요할 수 있도록 만드는 기획 단계이자 국제화와 현지화를 포함하는 총체적인 사이클이다.


국제화는 여러 문화와 언어권에서 기능을 사용할 수있도록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것이다. 기술적인 부분이 많이 포함된다. 언어입력 및 표시, 날짜 및 시간 표기, 문자 정렬 순서, 데이터 교환 등을 포함한 데이터를 지정 언어와 지역에 맞는 형식으로 표현. 문자열, 그림, 리소스를 코드에서 분리 저장. UI 레이아웃을 자동 조절 될 수 있게 구현. 등등


현지화는 제품을 대상 지역의 언어, 문화, 관습적인 기대에 맞게 변경하고 콘텐츠를 넣는 것. 문자열, 문서, 그림, 오디오, 비디오 등에 적용. 


세계화가 필요한 이유

1. 수익 증대 기회. 한국은 아시아 인터넷 사용자중 2.8% 정도 차지. (스마트폰 사용자는 얼마나 될려나..)

2. 고객 만족에 기여. 모국어를 선호하는 해외 사용자를 만족시킬 수 있다.

3. 비지니스 리스크 분산. 포화되어 경쟁이 치열한 국내 시장에 비해 유사제품이 출시되지 않은 곳이 있을 수 있다.  


작은 나라의 스타트업일수록 국내시장에만 의존하여 성장하기는 어렵다. 국내 시장의 절대적인 크기가 작다면 더우더 해외시장을 겨냥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계화는 투자자본수익률(ROI)이 높으며, 인프라 없이 개발팀만 있는 상황에서도 인터넷으로 시장 정보를 모으고 해외 진출을 결정할 수 있다. 


국내에서 먼저 성과를 거두고 세계회를 겨냥하면 경쟁사에 경쟁사에 우위를 뺏앗길 수 있기 때문에 국내 시장의 성공 여부를 기다리는 것보다 세계화 성공 가능성을 빠르게 판단하고 행동하는 것이 유리하다. 


외국인 뿐만아니라 다국어를 사용하는 내국인, 해외에 방문하는 내국인도 국제화 기능을 필요로 한다. 


번역만 하고 해외 진출하면, 현지 사용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기 어렵다. 마치 그 지역에서 개발한 제품처럼 지역의 문화나 필요에 맞게 현지화하면 사용자들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대상국가에서 제품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현지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수다. 


진출 대상 지역을 분석할 때는 경쟁사 제품 판매율 및 기업 내 유사 제품 판매율, 제품 수익율 등 다양한 데이터가 필요하다. 웹 데이터 분석이 특히 매우 중요하다. 이런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사용자가 위차한 지역과 사용하는 언어 정보를 추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시장 분석의 구성요소

1. 대상 지역 및 국가 정보: 문화 관습 분석, 인프라 분석, 정부 규제 분석, 인구 통계 분석, 심리 통계 분석, 기술 통계 분석, 언어 분석 

2. 제품 특성: 기존 제품과의 연관성, 대상 사용자, 제품의 배포 형태

3. 시장 정보: 경쟁 제품, 시장 점유율, 해외 기업 고객의 니즈


비지니스 인텔리전스는 데이터를 비지니스 분석에 쓰이도록 의미 있고 유용한 정보로 가공하는 것. 데이터 마이닝, 온라인 데이터 분석, 다운로드 수 등 사용할 수 있는 도구는 많다. 


시장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 구분

1. 내부 데이터: 제품을 국제화, 현지화 하는데 드는 비용. 언어와 지역별로 제품에서 벌어들이는 수익. 내부 직원들이 측정한 제품 품질 상태

2. 외부 데이터: 사용자들의 제품 상태. 사용자 클라우드 사용 통계. 사용자 제품 다운로드 수 또는 제품 클릭 수. 정식 제품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비율


사용자가 소프트웨어에서 선호하는 언어와 국가 사항을 지정하는 매개변수 집합을 로케일(locale)이라고 한다. 표현하는 방식으로는 국제 인터넷 표준화 기구(IETE)가 정의한 언어 태그가 주로 사용된다. 


공통 로케일 데이터 리포지터리(Common locale data repository)는 세계 로케일을 지원하기 위한 표준 로케일 데이터 저장소를 뜻한다. Survey Tool을 사용하면 쉽게 원하는 로케일 데이터를 찾아볼 수 있다. 


로케일 설정 주요 요소

개인정보, 숫자, 날짜&시간, 달력, 화폐단위, 언어 정렬 규칙, 측정 단위, 입력 언어 설정, UI 언어 모델


자동 레이아웃 설정 

UI 요소의 최솟값, 최댓값이나 고정된 값을 지정하지 않고 콘텐츠에 따라 위치와 크기가 자동으로 조절 되도록 한다. 또한 하나의 UI 요소가 조절되면 연결된 UI요소들도 자동으로 조절되게 해서 서로 겹치지 않게 한다. 


문자열 처리 지침

완전한 한 문장은 하나의 리소스로. 

런타임 문자 조합은 피할 것

이미지에 포함된 문자열은 분리하라

문맥을 고려하라

 

현지 맞춤 기능은 시각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으로 나눠 고려할 수 있다. 기술 중심의 사고에서 사용자 중심의 사고로 전환하여 현지 사용자가 필요한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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