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행자

2023. 9. 3. 16:31책, 1년에 100권

반응형

자청은 유튜브에서 처음 접했는데 컨텐츠가 마음에 들고 도움이 많이 되었다. 그 때 추천해던 책들도 대부분 읽어 보았을 정도로. 그러다 유투버를 접어서 아쉬웠었는데, 책을 썼네? 무조건 사봐야지 싶어서 구입했고 바로 다 읽었다.
 
그리고 읽은지 반년이 넘어가는데...이제서야 글을 정리하고 있는 나. 바쁘다는 핑계를 대려고 하지만 사실 게을러 진거다. 이건 내가 게을러진게 맞다.
 
마음에 드는 문구를 정리하기 위해 책을 다시 읽어보면서 책을 통해 느꼈던 감정, 다짐들을 되새겨 보려한다. 이번에는 좀 더 내 의지가 길게 이어지기를. 
 

 
 
   책 내용 정리
하루 2시간 동안 책을 읽거나 글을 쓰고, 나머지 시간은 쉰다. 뇌를 업그레이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하루에 한 번, '5분 생각'의 시간을 갖는다. 이 여백의 시간을 통해 하루하루 복리로 좋은 결정이 쌓일 수 있다. 
적극적으로 논다. 그리고 무조건 8시간 이상 숙면한다. 노는 행위는 인간의 행복과 건강에 필요하며 창의성의 원천이다. 
 
탐색(인지): 자신의 기분 변화 등을 잘 관찰하고, 이 기분이 어디에서 오는지 확인한다. 
인정: 기분 변화의 이유를 객관적으로 잘 살펴보고, 현재 자신의 처지와 비교해서 인정할 것은 순순히 인정한다. 
전환: 인정을 통해 열등감을 해소하고, 이걸 변화의 계기로 삼기 위한 액션 플랜을 만든다. 
 
뭔가를 배우고 싶을 때, 그걸 남한테 가르쳐보는 것만큼 실력이 빨리 느는 방법은 없다. 
 
우리 뇌는 매우 단순하다. 우리는 어떤 세계관 안에 있으면, 그 세계가 세상의 전부라고 인식한다. 마찬가지로 어떤 집단에 있을 때, 그 집단에서 떠받드는 것을 가치있게 여기곤 한다. 정체성을 바꾸는 방법은 간단하다. 어떤 세계관에 참여하게 되면, 뇌는 자연스럽게 정체성을 바꾼다. 뇌의 인지회로가 변화하는 것이다. 
1. 책을 통한 간접 체험 (관련 책을 읽고, 내 삶과 마음을 동기화)
2. 환경 설계 (나를 어떤 행동을 할 수 밖에 없도록 궁지로 몰아 넣는 방법)
3. 집단 무의식 (의도적으로 어떤 집단에 참여. 작가가 되고 싶다면 작가 관련 집단, 유투버가 되고 싶다면 유투버 집단)
 
돈을 버는 핵심은 '문제 해결력'에 있다. 사람들이 어떤 것에 불편함을 느끼는지, 어떤 것에 행복을 느끼는지 알아내야 한다. 그리고 어떻게 불편함을 해결해 행복감을 줄 수 있을 지 아이디어를 내고 실제로 해결책을 마련하면 된다.
문제 해결력이 좋아지면 사람들이 고민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 또 더 좋은 아이디어를 덧붙여서 효율성을 높이고 규모의 경제를 일으킬 수 있다.
 
책을 20권 쌓아두고 읽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당신의 머리는 온통 그 내용으로 꽉 차게 된다. 망치를 든 사람에게는 모든 게 못으로 보이듯이. 마케팅 책만 20권 읽으면 세상 모든 게 마케팅 사례로 보인다. 머리가 저절로 그쪽으로 돌아가고, 정체성이 바뀌기 시작한다. 
 
어떤 비즈니스라도 비효율이 반드시 존재하기 때문에 문제 해결을 해나가며 본질을 강화해야 한다. 여기서 성공한 사람만이 돈을 번다. 
 
 
   책 속의 책
부자의 그릇 - 이즈미 마사토
부의 추월차선 - 엠제이 드마코
나는 4시간만 일한다 - 티모시 페리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로버트 기요사키
 
 

반응형

'책, 1년에 100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e One Thing  (0) 2023.12.23
일주일은 금요일부터 시작하라  (14) 2023.11.26
세이노의 가르침  (9) 2023.09.02
기적의 암기법  (0) 2022.12.16
뉴욕의 프로그래머  (0) 2022.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