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4. 6. 14:40ㆍ책, 1년에 100권
유투버 우기부기님의 추천책. 나에게 생각할꺼리를 많이 주었다.
메신저, 간단히 말해 다른 사람들에게 조언과 지식을 제공하고 대가를 받는 사람이다.
이 책에서는 1인 기업으로서 메신저 사업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다. 책의 각 챕터 디자인이나 장(절인가)마다 한줄로 표현하는 글들만 봐도 글의 흐름이 쉽게 이해가 된다.
책 내용 정리
나는 충분히 만족스러운 인생을 살았는가?
열린 마음으로 다른 이들을 사랑했는가?
스스로 가치있는 존재라고 느끼는가?
삶에 대한 의미 있는 조언만으로도 돈을 벌 수 있다.
많은 훌륭한 메신저들도 소소해 보이는 메시지에서 출발했다. 그리고 이들 중 시작할때부터 유명하고 부자였던 사람은 많지 않다. 이들도 시작할 때는 당신과 마찬가지로 평범했다. 일단 시작한 다음, 전문 지식을 더욱 쌓고 자신의 메시지를 상품화하고 홍보하는 법을 배우고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는 방법을 찾아 나섰던 것이다.
사람들이 당신에게 자주 묻는 '그것'이 바로 콘텐츠다.
메신저가 하는 일은, 고객의 신뢰를 얻고 그들의 꿈과 그들이 원하는 것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일, 더 좋은 인생을 살거나 사업을 키우는 방법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담은 콘텐츠를 만들어 제공하는 일이다.
메신저 사업은 컴퓨터와 전화만 있으면 누구나 시작할수 있다. 직원은 많아도 2-3명만 있으면 된다. 그리고 전문 분야가 아닌것은 아웃소싱으로 해결할 수 있다.
노동시간이 아닌 메시지의 가치에 따라 돈을 번다. 그리고 홍보를 많이 할 수록 더 많이 돈을 번다.
성과 기반 메신저
당신은 이제까지 살아온 경험을 통해 이미 남다른 성과를 이루어냈다. 그 과정에서 자신만의 교훈도 얻었다. 전문적인 지식이 아니라도 상관 없다. 차분히 앉아서 이제까지 살아오면서 배우고 경험한 모든 것의 목록을 작성해보라. '행복한 결혼생활 유지법', '빚줄이는 법', '담요 만드는 법', '시험 잘치는 법' 등 어떤 것이든 좋다.
연구 기반 메신저
사람들이 가치를 느끼는 주제를 찾아 연구하고, 성공한 사람을 인터뷰하여 알게된 내용을 종합한 다음 그내용을 다른 사람들이 배워서 삻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따라서 세상 어떤 주제에서든 메신저가 될 수 있다.
롤 모델형 메신저
사람들은 자신이 신뢰하는 사람의 조언을 따른다. 그사람이 꼭 전문가인 것은 아니다.
나의 스토리를 짤때 순서
1. 나는 누구인가, 어떤 경험을 했는가. 공감할 만한 것은 무엇인가.
2. 어려움을 극복한 적이 있는가. 어떻게 극복했는가
3. 그 과정에서 알게된 것이 무엇인가
4. 어떤 일에 성공한 적이 있는가. 어떤 결과를 얻었는가
5. 더 나은 인생을 살기 위해 지금 적용할 만한 것을 가르쳐 줄 수 있는가
메신저 사업 비지니스 모델 구축 10단계
1. 메신저가 되기 위한 주제 정하기
2. 목표 고객 선택하기
3. 목표 고객의 문제 찾기
4. 나만의 스토리 선택하기
5. 나만의 해결법 만들기
6. 웹사이트를 통한 판매
7. 캠페인 진행
8. 무료 컨텐츠 활용
9. 마케팅 파트너 구하기
10. 차별화, 탁월함, 서비스
수익창출 로드맵
1. 글쓰기 강연
2. 세미나, 상담, 경영 컨설팅
3. 온라인 마케팅
상품화 전략
1단계 저가의 정보 상품을 만들어라.
2단계 저가의 회원 프로그램을 만들어라.
3단계 중가의 정보 상품을 만들어라.
4단계 고가의 세미나를 개최하라
5단계고가의 상담 프로그램을 만들어라
판매를 서두르지마라, 가치를 제공하면서 다가가는 것을 홍보 전략으로 한다.
무료로 정보를 제공하여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궁극적으로 유료 상품을 판매해야 한다.
마케팅의 핵심 성공 요소는 무료 정보가 정말 유용하고 실천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탁월한 프로모션을 위한 8가지 지침
1. 차별화된 내용으로 주장하라. 장점, 성과, 새로운점, 차이점, 강력하고 적절한 약속. 흥미를 끄는 것
2. 고객들의 잠재된 문제점을 상기시켜라
3. 강력한 유대감을 형성하라. 사람들은 성공담보다 고생담에 더 공감한다.
4. 공감대를 형성해 신뢰를 쌓아라
5. 차별화된 해결책을 제시하라
6. 가격은 상대적으로 결정하라
7. 고객의 염려에 성실히 답하라
8. 희소성과 긴급성을 강조하며 구매를 유도하라.
개념과 이론을 가르치는 사람들에 대한 수요보다 과정과 실행 가능한 해결책을 가르치는 사람들에 대한 수요가 더 많다.
꾸준히 공부해야 한다. 배우고, 익히고, 연구하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 모든 관계에서 교훈을 찾고 끊임 없이 메모하라.
저자가 터득한 실무 기술. 동영상 촬영 및 편집, HTML코딩, 광고문안 작성, 상품 개발, 설득 기술, 그래픽 디자인 등.
동종 업계 전문가들과 상호이익 제휴를 하라.
"사람들은 죽음을 앞두고는 자신의 인생을 되돌아보며 치열하게 살았는지 질문을 던져보고 누구를 사랑했었는지 생각해보고 세상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봅니다." 이것은 공통된 현상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인간으로서 더 성장하고 어떤 일을 더 잘 하도록 독려해주는 사람이 없다. 그러니 당신이 고객들을 위해 그런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 고객들을 위해 탁월함의 기준을 설정해주고 노력한 결과를 확인하게 해주면 사람들은 당신과 당신이 제공하는 가치에 애착을 가지게 된다. 왜냐하면 다른 누구도 그들을 위해 그렇게 해주지 않기 때문이다.
책에서 언급된 책 중 보고싶은 것
나는 4시간만 일한다 -팀 페리스
놓지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나폴레온 힐
내 생각들 주저리 주저리
메신저 사업을 하더라도 기술, 홍보, 마케팅, 고객관리 등 일반적으로 사업에서 필요한 요소들이 필요하다. 그리고 저자는 이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 메신저 사업을 진행하는데 적용 가능한 방법들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바로 이부분이 내가 메신저 사업을 하려는 것은 아니지만 나에게 도움이 된다.
그리고 이들도 다른 메신저들의 컨텐츠, 마케팅 전략 등을 연구하고 자신의 것을 보다 뛰어날 수 있도록 해야한다.
그리고 저자가 스스로에게 물은 3가지 질문들. 사람들이 죽음에 다가감에 따라 생각하게 되는 물음들. 왜 이런 물음들을 가지게 되는지 궁금하다. 죽고나서는 고통도 후회도 행복도 없을텐데 죽기 전에 왜 자신의 삶에 대해 이런 물음을 가질까. 물음이 만족스러운 답변을 할 수있더라도 죽은 뒤 행복한 것은 아닐 텐데. 이젠 더이상 미래에 기대할 수 있는 행복이 없기 때문에 지나온 과거에서 그 행복을 찾고 만족감을 느끼기 위함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내가 살아오면서 배운 것은 무엇인가. 다른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무엇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 왔는가. 배우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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